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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결 설정
- 먼저 아래와 같은 개념을 일단 기억하자.
- ACK는 Acknowledgment Number 필드가 유효한지를 나타냄, 데이터 전송의 확인을 나타냅니다.
- SYN는 연결 설정 요구를 의미하는 플래그 비트이므로 가상 회선 연결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사용, 클라이언트는 서버한테 연결을 신청하겠다 라는 의미
- Sequence Number(순서 번호), 즉 각 세그먼트에는 이 순서 번호가 할당되어 어떤 순서로 데이터를 재조립해야 하는지를 표시합니다. 순서 번호는 바이트 단위로 표시되며, 세그먼트의 시작 지점을 가리키는 값입니다.
- Acknowledgement Number(응답 번호) 즉 CP 세그먼트를 수신한 측이 다음에 받기를 기대하는 데이터의 순서 번호를 나타냅니다.
- TCP를 사용하는 프로세스가 가장 먼저 실행하는 연결 설정
- 즉 A프로세스가 연결 설정을 요구하고, B 프로세스가 이를 수락하는 형식
- 위에서 더 상세하게 나타낸 그림이다. 이해할 수 있다!
이건 오류일때
- 이건 연결을 해제할때 FIN 플래그를 지정해 요구
- 즉 연결 해제는 양쪽 프로세스의 동의하에 진행되기 때문에 연결 해제 세크먼트를 받은 프로세스가 FIN 플래그로 응답할때까지 연결은 계속 유지... 근데 아래는 뭐지???
혼잡 제어
- 간단하다. 혼잡을 알리는 ECE를 보내느냐 마는냐의 차이임! 즉 혼잡함을 알고 있으면 비참여 아니면 ECE를 보내야하므로 참여이다.
- 근데 안보내는것과 또 기존의 데이터 개수도 줄이는것도 혼잡을 줄이는 거임
UDP
😊(9)특징
-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
- 헤더와 전송데이터에 대한 체크섬 기능을 제공
- Best Effort 전달 방식을 지원 즉 신뢰성은 아니고 최대한 노력을 해서 전달하겠다. 즉 TCP와의 차이
- 헤더 구조는 이렇다.
UDP의 데이터그램 전송
- 비연결형 서비스를 이용하여 데이터그램을 전송하며 각 데이터그램은 전송 과정에서 독립적으로 중개됨
- 즉 데이터그램이 목적지까지 도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지만 반드시 목저지에 도착하는 것을 보장하지 않음
-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 같은 흐름 제어 기능도 제공하지 않아 버퍼 오버플로에 의한 데이터 분실 오류 발생
- 오류 유형은 데이터 그램 분실, 도착 순서 변경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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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위 사진들의 오류들을 앞서 배운 내용이랑 다르다.
RTP
- UDP에다가 위 개념을 넣어서 UDP의 데이터그램의 순서 번호 기능을 추가하는 것
- 실시간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전송을 지원, 유니캐스팅뿐 아니라 멀티캐스팅도 지원!
특징은 아래와 같다.
- 불규칙하게 수신되는 데이터의 순서를 정렬하기 위해 타임스탬프 방식 사용
- 제한적인 형태로 실시간 응용 서비스를 제공
- 프로토콜의 동작이 응용 프로그램의 라이브러리 형태로 구현되는 ALF 방식 사용
- 자원 예약이나 QoS 보장과 같은 기능은 제공하지 못하므로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를 지원하기에는 부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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버퍼
- 일정한 간격으로 출발하지만 네트워크에 따라 가변적인 간격으로 감 그때 지연 버퍼가 가변적인 간격을 일정한 간격으로 보내는 역할을 해준다!!
지터
- 지터분포는 데이터그램의 도착시간을 측정하였을 때 각 데이터그램의 도착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도착하는 정도를 나타냄
- 즉 지터는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될 때 발생하는 도착 시간의 불규칙한 변동을 의미합니다.
RTP의 데이터 전송
RTP는 믹서와 트랜슬레이터라는 두 종류의 RTP 릴레이를 지원한다.
릴레이란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송수신 프로세스가 데이터를 직접 전송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데이터를 중개하는 기능이다.
믹서
- 여러 송신 프로세스로부터 RTP 데이터그램 스트림을 받아 이들을 적절히 조합하여 새로운 데이터그램 스트림을 생성
트랜슬레이터
- 입력된 각 RTP 데이터그램을 하나 이상의 출력용 RTP 데이터그램으로 만들어주는 장치로 이 과정에서 데이터 형식이 변할 수 있음
😊(10)세션 계층
- 세션 계층에서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동기 문제를 처리하는 것 즉 세션유지 로그인인 유지된 상태로 어떤 글쓰기등 행위를 해도 내가 로그인한 계정으로 유지
- 동기 기능은 통신 양단에서 서로 동의하는 논리적인 공통 처리지점, 즉 동기점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
- 동기점을 설정하는 이유는 메시지 전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복구하기 위함 즉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으면 100메가를 받는데 그때 갑자기 중간에 연결설정이 끊겼다. 그래도 동기화 때문에 그 끊긴 이후부터 다시 받을 수 있다.
세션이란?
일정 시간 동안 유지되는 상태나 상호 작용을 나타냅니다. 세션은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상호 작용에서 특정 사용자나 장치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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