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코딩의 개발
[컴퓨터 네트워크] 13주차 본문
13-1
토큰과 동기점
- 논리적으로 큰 파일을 작은 단위로 나누는 과정 = 동기점을 부여하는 것
- 즉 큰 파일을 물리적으로 나누지 않고 파일을 전송하는 중간중간에 동기점을 부여함으로써 송수신 프로세스가 해당 위치
까지는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었다는 것에 합의할 수 있음
재동기 기능
- 동기점은 데이터를 전송할 때 특정 지점에서 복구할 수 있도록 통신 양단 간의 합의로 지정
- 즉 세션 계층의 상위 계층에는 적절한 구간으로 나뉜 지점에 동기점을 부여하고 오류가 발생하면 해당 지점으로 돌아가 복구하는 기능이 구현되어야 함
SSO(single sign one)
- 가장 기본적인 인증 시스템
- 모든 인증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라는 목적으로 개발
- 시스템이 몇 대라도 한 시스템의 인증에 성공하면 다른 시스템의 접근 권한을 모두 얻는것
- 약점이 있다.. 최초 인증 과정을 통과하면 모든 서버나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단일 장애점이 약점..
- 그래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요정보에 접근할 때는 저속적인 인증을 하도록 되어 있음
표현 계층
데이터의 압축
- 전송 데이터 양이 많으면 그대로 송신하는 것보다 원래 의미를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크기를 줄이는 것이 효율적
- 표현 계층은 이를 위해 압축 기능을 수행 또한 암호화 기능도 표현 계층에 해당
비손실 압축
- 압축 과정에서 원래 데이터의 내용을 분실하지 않음 즉 압축 해제를 통해 얻은 데이터가 압축 이전의 데이터와 완전히 동일
손실 압축
- 압축 해제한 데이터가 원래 데이터와 동일하지 않음
- 즉 원래 데이터를 완전히 복원할 수 없음 이것을 사용하는 이유는 압축 데이터의 크기가 비손실 압축보다 작기 때문.. 예시는 이미지나 영상 등
응용 계층
동시성 제어
- 동시성은 임의의 동작이 외형상 동시에 진행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
- 즉 여러 동작의 선후 진행 속도에 상관없이 동시에 실행되어도 각 실행 결과가 항상 같은 결과를 제공하도록 해줌
- 다시 말해서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프로세스의 실행 순서가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예로 들면 A가 어떤 글을 2로 변경하면 B와 C도 모두 2로 봐야된다. 그것이다.
13-2
- 동작원리는 알고있자.
MIME
- 에전에는 텍스트파일을 주고받은 아스키코드로 공통된 표준에 따르기만해서 문제가 없었다.
- 하지만 네트워크를 통해 아스키코드 파일이 아닌 바이너리 파일을 보내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.(바이너리는 음악,무비,워드 파일 등 )
- 그래서 이런 바이너리 파일들을 기존의 시스템에서 문제없이 전달하기 위해서 텍스트파일로 변환이 필요했다.
- 즉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보내기위해 하는 방법이다.
인코딩: 바이너리 파일에서 텍스트 파일로 변환
디코딩: 텍스트 파일에서 바이너리 파일로 변환
상태코드
13-3
소켓
함수 7가지
socket(int domain, int type, int protocol)
- 소캣을 생성하는 함수이다.
- 1P는 아이피 지정
- 2P는 소켓의 타입을 지정 즉 연결지향이냐 비연결 지향이냐.
- 3P는 프로토콜 번호를 지정
bind(int s, const struct sockaddr *name, socklen_t *namelen)
- 소켓에 주소를 할당하는 함수이다. 즉 IP를 묶어서 소켓에 보내는 과정
- 1P는 소켓 디스크립터
- 2P/3P는 할당할 주소 정보간 담긴 구조체와 구조체의 크기
listen(int s, int backlog)
- 연결을 수신할 수 있도록 소켓을 대기 상태로 설정하는 함수
- 2P는 대기 큐의 크기를 지정
accept(int s, struct sockaddr *addr, socklen_t *addrlen)
-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하고 새로운 소켓을 생성하여 반환
connect(int s, const struct sockaddr *name, socklen_t namelen)
-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하는 함수
send(int s, const void *msg, size_t len, int flags)
- 소켓을 통해 데이터를 전달하는 함수(전송)
- 4P는 전송에 대한 특별한 옵션을 지정
recv(int s, void *buf, size_t len, int flags)
- 소켓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함수이다.(수신)
소켓통신
서버
클라이언트
암호화
'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컴퓨터 네트워크] 14주차 (1) | 2023.12.07 |
---|---|
[컴퓨터 네트워크] 12주차 (2) | 2023.12.04 |
[컴퓨터 네트워크] 11주차 (2) | 2023.12.03 |
[컴퓨터 네트워크] 10주차 (1) | 2023.12.03 |
[컴퓨터 네트워크] 9주차 (1) | 2023.12.02 |